-
다리 부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리 부종의 증상과 일상생활에서 부종을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오랜 시간 동안 앉아있다 보면 다리가 붓기도 하고 부은 다리로 인해 움직임이 힘들어 다리부종이 무엇인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다리부종이란?
다리부종이란 다리에서 발생하는 부종 또는 팽창을 의미합니다.
다리가 부어오르거나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종종 통증이나 무거움도 동반됩니다.
다리부종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혈액순환장애가 대표적입니다.
다리의 정맥에서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과 함께 존재하는 수분이 쉽게 다리의 조직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다리 부위에 부상이나 염증이 생길 경우에도 삼출액이 모이면서 다리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장, 신장장애, 혈액소변증, 난소의 질환등도 다리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 생리, 특히 평소에 하이힐을 많이 신고 다니는 경우도 다리 부종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리부종 증상
다리의 부어오름: 다리가 부어오르며 부종이 눈에 띄게 보일 수 있습니다. 양쪽 다리에서 발생할 수도 있고 한쪽 다리에서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 및 불편감:부종이 생긴 부위에서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으며, 통증은 약할 수도 있고 강한 통증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다리 무거움:부종으로 인해 다리가 무거워지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긴장감과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피부변화:부종이 있는 부위의 피부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가 땅겨지거나, 피부색이 붉어지거나,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팔림이나 저림:다리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동맥 또는 정맥이 압박되어 신경에 영향을 주어 팔리거나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부종 예방을 위한 일상 습관
일정한 운동- 다리 근육을 활동적으로 사용하는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다양한 종류의 운동이 다리부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자세조절-굽은 자세나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덧은 다리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마다 자세확인을 하면서 굽힘과 펴짐을 유지하고, 자세 고정이 감소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편안한 신발-너무 좁거나 높은 신발은 다리 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편안한 신발 착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앉은 자세유지-장시간 앉을 때 다리를 굽히거나 꿇지 않도록 하여 다리 부종을 예방합니다. 다리를 높게 드는 자세를 유지하면 다리부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깊은 호흡 지속-호흡을 깊이 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고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다리 부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음식준비-과도하게 섭취되는 염분 또는 당류, 포화된 지방을 제한하면 다리 부종 예방과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제없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가락 껍질 벗겨짐과 원인 및 예방법 (0) 2023.07.26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예방법 (0) 2023.07.24 발목 삐었을때 나타나는 발목염좌 증상과 원인 및 염좌 발생시 처치법 (0) 2023.07.23 어깨충돌증후군 증상과 원인,자연치유법 알아보기 (0) 2023.07.22 천안시 충남 최초 임산부 교통비 지원 (0) 2023.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