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7. 23.

    by. 열매 부자

    발목염좌

    발목염좌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하는 부상중 하나로 발목염좌는 발목 관절 주변 인대가 과도한 힘을 받아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다양한 종류의 일상 활동 및 스포츠 활동 도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의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목염좌 원인과 증상

    발목염좌는 주로 발이 불안정한 지면에 닿거나 발목 관절이 비정상적으로 구부러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스포츠 활동 중불균형하게 착지하거나, 어떤 물체에 걸려 넘어지거나, 높은 곳에서 착지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통증, 붓기, 멍, 움직임에 제한이 오며, 심각한 경우 발목 골절이나 인대 파열과 같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이 삐었을 때 나타나는 발목 염좌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통증-발목 삐었을 때 가장 일반적이고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발목 주변에서 발생하는 발목 통증입니다. 통증의 정도는 발목염좌의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붓기-발목을 삐면 인대나 뼈가 손상되어 발목 주변의 지지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발목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부기가 발생합니다. 부기는 비인후 바로 발생하며 손상 부위 외에도 발목을 둘러싼 부분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멍-부상으로 인해 혈관이 파열되면 주변 조직으로 피를 흘리게 되어 멍이 들 수 있습니다. 멍들기의 부위는 손상의 정도와 관련이 있으며 멍이 지난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 제한-발목을 삐면 발목관절 주변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면 관절의 움직임 범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심각하게 삐었을 경우 움직이는 것이 아예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발목염좌 발생 시 처치법

    발목염좌는 일상생활에서 주로 발생하는 손상중 하나로 적절한 처치를 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상태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발목 염좌 발생 시 발생한 위치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무리한 움직임을 피하고 부상입은 부위에 무게를 싣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부상당한 부위에 얼음을 올려두고 15분~20분 정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은 부종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얼음 사용 시에는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수건 등으로 감싸서 부상 부위에 놓아야 합니다.

    발목 부상은 대부분 인대의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발목 근육과 인대를 압착하기 위해 밴드를 사용합니다. 압박기능을 사용하면 손상된 부위의 염증과 부종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목손상 시 발목 염좌가 발생된 다리를 가능한 높게 들어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혈액이 부상 부위에서 떨어져 부종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목 염좌가 심하거나 부종이 심하게 발생하거나, 염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고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